Sunday, March 16, 2003

Shorter Catechism (소요리문답) Q 1 ~107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107)

소1. 인간의 제일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 인간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소2. 어떻게 우리가 그를 영화롭게 하며 즐거워해야 하는지 우리를 지도해 주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무슨 규범을 주셨는가?
☞ 구약과 신약성경 안에 담겨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우리가 그를 영화롭게 하며 즐거워 해야 하는지 우리를 지도해 주는 유일한 규범이다.

소3. 성경은 주로 무엇을 가르치는가?
☞ 성경은 주로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무엇을 믿어야 하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는 의무가 무엇인지를 가르친다.

소4. 하나님은 무슨 본성을 가지고 계시는가?
☞ 하나님은 영으로서, 그의 존재, 지혜, 능력, 거룩, 공의, 선, 그리고 진리에 있어서 무한하며 영원하고 불변하신다.

소5. 하나 이상의 신들이 있는가?
☞ 오로지 하나의 살아계시고 참된 하나님이 계실뿐이다.

소6. 신격에는 몇분이 계시는가?
☞ 신격에는 세분, 즉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 계시니, 이 셋은 본질이 동일하고 능력과 영광이 동등한 하나의 하나님이다.

소7.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작정이란 그의 뜻의 경륜에 따른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으로서, 이에 의해 그가 자신의 영광을 위해 앞으로 일어날 모든 것을 미리 정하셨다.

소8. 하나님은 그의 작정을 어떻게 실행하시는가?
☞ 하나님은 그의 작정을 창조와 섭리 사역으로 실행하신다.

소9. 창조의 사역이란 무엇인가?
☞ 창조의 사역이란 하나님께서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6일의 기간동안에 모두 매우 좋게 만물을 무로부터 만드신 것이다.

소10. 하나님은 인간을 어떻게 창조하셨는가?
☞ 하나님은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그리고 지식과 의로움와 거룩함에서 그 자신의 형상대로 창조하여, 피조물을 다스리도록 하셨다.

소11. 하나님의 섭리 사역이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섭리 사역이란 그의 모든 피조물과 그들의 모든 행동에 대한 그의 가장 거룩하고 지혜로우며 능력있는 보존과 다스림이다.

소12. 하나님은 창조된 상태의 인간에 대해서 무슨 특별한 섭리 행위를 행사하셨는가?
☞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했을 때, 그는 완전한 순종을 조건으로 사람과 생명의 언약을 맺고, 또한 그에게 사망의 형벌로서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먹는 것을 금지하였다.

소13. 우리 인류의 첫 부모는 창조된 상태를 유지하였는가?
☞ 그들 자신의 의지의 자유에 맡겨진 우리 인류의 첫 부모는 하나님께 범죄함으로서 창조된 상태로부터 타락하였다.

소14. 죄란 무엇인가?
☞ 죄란 하나님의 법을 여하히 부족하게 준행하거나 불복하는 것이다.

소15. 우리 인류의 첫 부모가 창조된 상태로부터 타락한 죄는 무엇인가?
☞ 우리 인류의 첫 부모가 창조된 상태로부터 타락한 죄는 그들이 금지된 열매를 먹은 것이다.

소16. 모든 인류가 아담의 첫 범죄에서 타락했는가?
☞ 아담과 맺은 계약은 그 자신뿐 아니라 그의 후손들도 위한 것이어서, 통상적인 출생에 의해서 그로부터 내려온 모든 인류는 그 안에서 범죄했으며, 그의 첫 범죄에서 그와 함께 타락하였다.

소17. 타락이 인류를 어떤 상태로 이끌었는가?
☞ 타락은 인류를 죄와 비참의 상태로 이끌었다.

소18. 인간이 타락한 상태의 죄성은 어디에 있는가?
☞ 인간이 타락한 상태의 죄성은 아담이 범한 첫 죄의 죄책, 원래적 의의 결여, 그리고 보통 원죄라고 불리는 인간 모든 본성의 오염 및 그로부터 나오는 모든 자범죄에 있다.

소 19. 인간이 타락한 상태의 비참이란 무엇인가?
☞ 그들의 타락에 의해, 모든 인류는 하나님과의 교제를 상실하고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노이게 되었으며, 그리하여 현세의 모든 비참과 죽음 자체, 그리고 영원한 지옥의 고통을 당하게 되었다.

소20. 하나님은 모든 인류가 죄와 비참의 상태에서 전멸하도록 버려두셨는가?
☞ 하나님은 그의 순전히 선한 기쁨에서 영원전에 얼마를 영생토록 선택하여 은혜계약에 들어갔기 때문에, 그들을 죄와 비참의 상태에서 구출하여 구속자에 의해 구원의 상태로 이끌었다.

소21. 하나님이 선택한 구속자는 누구인가?
☞ 하나님이 선택한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인데, 그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로서 인간이 되었으며, 그리하여 구별된 두 본성과 한 인격을 가진 하나님과 인간이었고, 또한 영원히 계속 그러하다.

소22.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인간이 되었는가?
☞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인간이 된 방식은, 그 자신에게 진정한 육체와 이성적인 영혼을 취하시고, 성령의 능력으로 동정녀 마리아의 태중에 잉태되어 그녀에게서, 그러나 죄가 없이 나셨다.

소23.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무슨 직분을 수행하는가?
☞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비하와 승귀의 두 상태에서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의 직분을 수행한다.

소24. 그리스도는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을 수행하는가?
☞ 그리스도는 그의 말씀과 성령에 의해 우리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계시하심으로 선지자의 직분을 수행한다.

소25. 그리스도는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수행하는가?
☞ 그리스도는 자기자신을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며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시키는 제물로 단번에 드리심으로, 그리고 우리를 위한 계속적 중재를 행함으로 제사장의 직분을 수행한다.

소26. 그리스도는 어떻게 왕의 직분을 수행하는가?
☞ 그리스도는 우리를 자기자신에게 복속시킴으로, 우리를 다스리고 보호함으로, 그리고 자기와 우리의 적들을 억제하고 정복함으로 왕의 직분을 수행한다.

소27. 그리스도의 비하는 어디에 있는가?
☞ 그리스도의 비하는 그의 태어나심, 더욱이 비천한 신분으로 그러하심과 율법아래 나심, 이생의 비참함과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의 저주받은 죽음을 겪으심에, 그리고 장사됨과 얼마동안 죽음의 권세아래 계속 처함에 있다.

소28. 그리스도의 승귀는 어디에 있는가?
☞ 그리스도의 승귀는 제3일에 죽은 자로부터 다시 살아나심에, 하늘로 올라가심에,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에 앉으심에, 그리고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 오심에 있다.

소29. 우리가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사신 구속의 참여자가 되는가?
☞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사신 구속에 참여자가 되는 길은 그의 성령께서 우리에게 구속을 효력있게 적용하는 것이다.

소30. 성령은 그리스도께서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하시는가?
☞ 성령은 우리를 효력있게 부르심으로 우리안에 믿음을 일으키시고 그리하여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시킴으로서 그리스도께서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신다.

소31. 유효한 소명이란 무엇인가?
☞ 유효한 소명은 하나님의 영이 하시는 일로서, 이로 말미암아 우리의 죄와비참함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며, 우리 의지를 새롭게 하심으로, 성령께서 우리에게 복음안에 값없이 제시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며 능력을 주신다.

소32.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현세에서 무슨 유익에 참여하는가?
☞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현세에서 칭의, 수양, 성화, 그리고 현세에서 거기에 수반되거나 유출되는 여러 가지 유익에 참여한다.

소33. 칭의란 무엇인가?
☞ 칭의는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로서, 그가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의롭다고 보아 받아주시는 것인데, 이는 오로지 우리에게 전가되고 믿음만으로 받아들인 그리스도의 의로움 때문이다.

소34. 양자로 삼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 양자로 삼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거져 주신 은혜의 행위로서, 이로 인해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중에 들게 하시며, 그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시는 것이다.

소35. 거룩하게 하심은 무엇인가?
☞ 거룩하게 하심은 거져주신 은혜의 역사로, 이로 인해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전인격이 새로워지게 되고, 점점 죄에 대하여는 능히 죽고, 의에 대하여는 능히 살게되는 것이다.

소36. 이생에서 의롭다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게 되거나, 또는 거기서 나오는 유익은 무엇인가?
☞ 이생에서 의롭다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거나 또는 거기서 나오는 유익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실히 아는 것과, 양심이 평안한것과, 성령안에서 얻는 쾌락과, 은혜의 더함과 끝까지 굳게 참는 것이다.

소37. 신자가 죽을 때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 신자가 죽을 때 그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중에 들어가고 그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께 연합하여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쉬게 된다.

소38. 신자가 부활할 때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 신자가 부활할 때 다시 살아나게 되어 심판날에 공적 인정을 받는 것과, 죄없다 하심을 받고 완전히 복을 받아 영원히 하나님을 흡족하게 즐거워 하는 것이다.

소39.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무엇인가?
☞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그가 나타내신 뜻에 복종하는 것이다.

소40.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법규로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무엇인가?
☞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법규로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상의 법칙이다.

소41. 이 도덕상의 법칙은 어디에 요약되어 있는가?
☞ 이 도덕상의 법칙은 십계명에 요약되어 있다.

소42. 십계명의 대강령은 무엇인가?
☞ 십계명의 대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 사랑하기를 우리 몸같이 하라 하신 것이다.

소43. 십계명의 서문은 무엇인가?
☞ 십계명의 서문은 곧 “나는 너를 애굽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고 하신 말씀속에 있다.

소44.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가 되시며 우리 하나님이시오, 또 우리의 구속자도 되시므로 우리가 마땅히 그의 계명을 지켜야 하겠다는 것이다.

소45. 제 일계명은 무엇인가?
☞ 제 일계명은 “나외에는 다른 신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하신 것이다.

소46. 제 일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일계명이 우리에게 명하시는 것은 하나님은 유일하시고 참되신 신이시며, 우리의 하나님되심을 알고 인정하여 그에게 경배와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것이다.

소47. 제 일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일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참 신을 하나님으로 또한 우리의 하나님으로 받아 들이지 않거나, 경배하며 영화롭게 하지 않는 것과, 그에게만 드리기에 합당한 경배와 영광을 다른 이에게 돌리는 것이다.

소48. 제 일계명의 “나 외에는”이란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일계명의 “나 외에는”이란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은 만물을 보시는 하나님이 어떤 다른 신을 섬기는 죄를 내려다 보시고 매우 싫어하신다는 것이다.

소49. 제 이계명은 무엇인가?
☞ 제 이계명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하신 것이다.

소50. 제 이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이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 말씀 가운데서 정하신 모든 종교적 예배와 규례를 받아 순종하며, 깨끗하고 온전하게 지키라는 것이다.

소51. 제 이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이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형상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거나 그의 말씀 가운데 정하지 않은 어떤 다른 방법으로 예배하는 것이다.

소52. 제 이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 제 이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의 주권자가 되시며, 우리의 소유주가 되시며, 홀로 자기에게만 예배하는 것을 열망하시기 때문이다.

소53. 제 삼계명은 무엇인가?
☞ 제 삼계명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없다 하지 아니하리라”한 것이다.

소54. 제 삼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삼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와 속성과 규례와 말씀과 행사를 거룩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사용하라는 것이다.

소55. 제 삼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삼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를 나타내신 것이 무엇이든지 훼방하거나 악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소56. 제 삼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 제 삼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이 계명을 범하는 자가 비록 사람에게서는 형벌을 피할 수 있을지라도 주 우리 하나님은 저로 하여금 그 공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하게 하시기 때문이다.

소57. 제 사계명은 무엇인가?
☞ 제 사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하신 것이다.

소58. 제 사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사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 말씀 가운데서 명하신 일정한 때를 그의 앞에서 거룩히 지키는 것인데, 특별히 이레중 하루를 종일토록 하나님께 거룩한 안식일이 되게 하는 것이다.

소59. 하나님께서 이레중에 어느날을 안식일로 정하셨는가?
☞ 세상 시초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하나님이 매주의 일곱째날을 안식일로 정하셨고, 그후로부터 끝날이 될 때까지는 매주의 첫날을 명하셨으니, 이날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안식일이다.

소60. 어떻게 하여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겠는가?
☞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는 것은 그날 종일을 거룩하게 쉼으로 할 것이니 다른날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세상일과 오락까지 그치고 그 시간을 공적, 또는 사적 예매로 사용할 것이며, 그 외에는 부득이한 일과 자선에 관한 일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소61. 제 사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사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그 명한 바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혹은 조심없이 이행한다든가 태만함으로, 또는 죄되는 일을 행하거나 세상의 여러 가지 일과 오락에 대하여 불필요한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그날을 더럽히는 일들이다.

소62. 제 사계명을 지키라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제 사계명을 지키라한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 자신들의 생업을 위해 매주 엿새동안을 허락하시고, 제 칠일은 자기가 특별히 주장하는 이가 되신 것과 자기가 친히 모범을 보이신 것과 안식일을 축복하신 것이다.

소63. 제 오계명은 무엇인가?
☞ 제 오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하신 것이다.

소64. 제 오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오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각 사람에게 속한 자기들의 지위와 인륜관계, 즉 상하와 평등을 따라 높일 자? 높이고 의무를 다하라는 것이다.

소65. 제 오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오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각 사람에게 속한 자기들의 지위와 인륜관계에 있어서 마땅히 높일 것과 행할 일을 소홀히 하거나 반대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소66. 제 오계명을 지키라 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제 오계명을 지키라 한 이유는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자기 자신들에게 선이되는한 장수하고 번영하는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을 하셨기 때문이다.

소67. 제 육계명은 무엇인가?
☞ 제 육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하신 것이다.

소68. 제 육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육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모든 것은 합법적인 노력으로 우리 자신의 생명과 남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이다.

소69. 제 육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육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불의하게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빼앗거나 해하는 일들이다.

소70. 제 칠계명은 무엇인가?
☞ 제 칠계명은 “간음하지 말지니라”하신 것이다.

소71. 제 칠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칠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자기 자신과 이웃의 정조를 보전하라는 것이다.

소72. 제 칠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칠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모든 부정한 생각과 말과 행동이다.

소73. 제 팔계명은 무엇인가?
☞ 제 팔계명은 “도적질하지 말지니라”하신 것이다.

소74. 제 팔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팔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우리 자신들과 남의 재물과 산업을 얻고, 또한 이것들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소75. 제 팔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팔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과 이웃의 재물과 산업을 부당하게 방해하거나, 또는 방해될만한 일을 금하는 것이다.

소76. 제 구계명은 무엇인가?
☞ 제 구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말지니라”고 한 것이다.

소77. 제 구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구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특히 증거하는 일에 있어서 피차간의 진실함과, 또 우리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라는 것이다.

소78. 제 구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구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진실에 대하여 해로운 그 무엇이든지, 혹은 우리나 우리 이웃의 명예훼손을 금하는 일이다.

소79. 제 십계명은 무엇인가?
☞ 제 십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한 것이다.

소80. 제 십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십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만족하여, 이웃과 그의 모든 것에 대하여 의롭고 사랑하는 마음을 품으라는 것이다.

소81. 제 십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십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대한 모든 불만과 이웃의 행복을 시기하거나 좋지 않게 여기는 것과 이웃에게 속한 어떤 물건에 대한 모든 부당한 행동과 감정이다.

소82. 하나님의 계명들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 타락이후에는 어떤 인간도 현세에서 하나님의 계명들을 완전하게 지킬 수 없으며,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매일 그것들을 어긴다.

소83. 그 법의 모든 범죄가 동등하게 흉악한가?
☞ 어떤 죄는 본질적으로 그리고 여러 가지 악화요인들 때문에 다른 죄보다 하나님 보시기에 더 흉악하다.

소84. 모든 죄는 무엇을 받기에 합당한가?
☞ 모든 죄는 현세와 내세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받기에 합당하다.

소85. 우리가 범죄의 대가로 우리에게 당연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 범죄의 대가로 우리에게 당연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생명에 이르는 회개,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구속의 은택들을 우리에게 전달하는 모든 외적인 방편의 부지런한 사용이다.

소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구원의 은혜인데, 우리가 복음에 제시된대로 구원받기 위해 오직 예수님만을 받아들이고 의지하는 것이다.

소87.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무엇인가?
☞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곧 구원의 은혜이데, 이로 말미암아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워하고 그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써 새롭게 순종하는 것이다.

소88.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하는 표현적이며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구원의 유익을 전하는 표현적이며 일반적인 방법은 그의 규례인데,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의미하며 이 모든 것이 구원을 위하여 택함을 받은 자들에게 효력이 있는 것이다.

소89.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효력이 되어 구원에 이르게 하는가?
☞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과 특히, 설교를 효력있는 방도로 삼아 죄인을 반성시켜 회개하게 하시며, 또 믿음으로 말미암아 거룩함과 위로를 더하사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

소90.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구원에 이르는 효력이 되는가?
☞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에 이르는 효력이 되게 하려면 우리는 부지런함과 마음의 준비와 기도로서 임하여야 하며, 믿음과 사랑으로서 그 말씀을 받아들여 우리 마음에 간직하며 우리의 생활로 실천하여야 한다.

소91. 어떻게 하여 성례가 효력있는 구원의 방도가 되는가?
☞ 성례가 구원의 효력있는 구원의 방도가 되는 것은 성례 그 자체에나 성례를 행하는 자에게 어떤 덕이 있어서가 아니라 다만 그리스도의 축복하심과 또 믿음으로 성례를 받는 자들속에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되는 것이다.

소92. 성례는 무엇인가?
☞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인데, 그속에 그리스도와 새언약의 유익이 감각적인 표로서 인쳐져서 신자들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소93. 신약의 성례는 무엇인가?
☞ 신약의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다.

소94. 세례는 무엇인가?
☞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임이 되는 것과 은혜계약의 여러 가지 유익에 참여하는 것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속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치는 것이다.

소95. 세례는 어떤 사람에게 베푸는 것인가?
☞ 세례는 교회밖에 있는 자들에게는 베풀지 않으며,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그에게 복종하겠다는 고백을 할 때 비로소 베풀게 되며, 입교한 자의 자녀들에게도 베풀게 되어 있다.

소96. 주의 성찬은 무엇인가?
☞ 주의 성찬은 성례로서 그리스도가 정하신대로 떡과 포도주를 주고 받음으로 그의 죽음을 나타내 보이는 것인데, 이 성례를 합당하게 받는 자들은 육체와 정욕을 따라서 참여하지 않고, 믿음으로서 그의 몸과 피에 참여하여 그의 모든 유익을 받아 신령한 양식을 먹고 은혜 속에서 장성하는 것이다.

소97.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되는가?
☞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반드시 주님의 몸을 분별할 줄 아는 지각과 주님의 양식으로 삼는 믿음과, 회개와 사랑과 복종할 새로운 각오가 자기들에게 있는지 없는지 스스로 살펴야 한다. 혹 부당하게 참여하여 자기들에게 돌아올 정죄를 먹고 마실까 하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소98. 기도는 무엇인가?
☞ 기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고해 바치는 것을 말하는데, 곧 그의 뜻에 합당한 것들을 간구하고 죄를 자복하며, 그의 자비를 감사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소99.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지도하시기 위해 무슨 법칙을 주셨는가?
☞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가 기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가르쳐 주는데 유용하지만, 기도의 특별한 지침은 그리스도께서 자기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바로 그와 같은 기도인데, 보통으로 “주기도문”이라고 말한다.

소100. 주기도문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주기도문의 머리말은 곧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는 것인데, 이 구절은 언제라도 우리를 도와주실 능력이 있는 아버지에게 나아가는 자녀들처럼 거룩한 모든 공경심과 확신을 가지고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것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교훈하시는 것이다.

소101. 주기도문의 첫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 주기도문의 첫째 기원 즉, “이름을 거룩하게 하옵시며”란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나타내시는 모든 일에 우리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능히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모든 것을 하나님 자신의 영광이 되도록 처리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소102. 주기도문의 둘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 주기도문의 둘째 기원 즉, “나라이 임하옵시며”란 구절에서 우리는 사단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며, 우리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로 들어가 항상 있게 하시고, 또한 영광의 나라가 속히 임하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소103. 주기도문의 셋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 주기도문의 셋째 기원에서 즉,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란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우리로 하여금 능히 기꺼운 마음으로 범사에 있어서 그의 뜻을 알아 순종하고 복종하기를 하늘에서 천사들이 그렇게 하는 것과 같이 하게 하여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소104. 주기도문의 넷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 주기도문의 넷째 기원 즉,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라고 한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값없이 주신 은사로서 이생의 좋은 것들 중에서도 충족한 분깃을 받고 그 모든 것과 아울러 그의 축복을 누리게 해주실 것을 구하는 것이다.

소105. 주기도문의 다섯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 주기도문의 다섯째 기원 즉,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고 한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해 주실 것을 비는 것인데, 그의 은혜로서 우리가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을 능히 용서하여 줄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더 이것을 구할 담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소106. 주기도문의 여섯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 주기도문의 여섯째 기원 즉,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한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범죄에 이르는 시험을 당하지 않도록 해주시거나, 우리가 시험 당하였을 때 우리를 도와 주시고 구원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소107. 주기도문의 맺는 말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가?
☞ 주기도문의 마지막 구절 즉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이라고 한 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기도할 때 다만 하나님에게서만 힘을 얻고, 또 기도중에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그에게 돌리면서 찬송하라고 가르치며, 우리의 소원과 들어주실 확증의 표로서 우리가 아멘 하는 것이다.

tags:

2A 2G2E // ΑΩ 40D A40 adidas Aerial Android Angels Armin van Buuren Atlanta B/W Baseball BBQ Beach beBe Beer Big Bear Big2 Bike Birthdays BK BlackBerry Blog Boarding Bohol Bomi Bon Voyage Book C'est la Vie Calico Camping Cancun Canon 10D Canon 30D Canon 40D Canon G2 Canon IXUS Carlsbad Catalina Charlotte Chicago Christmas Contax Aria Crab Creative Dale Carnegie Dallas Diana Krall DMC Dodgers Dogs Dolphin DORA Doraemon Drawing Driver Selfie Family Flowers France Fremont Fresno Friends Fukuoka Gear Germany Golf Google GoPro Graduation Grand Canyon Guatemala Haleakalā National Park Half Moon Bay Halloween Harajuku Hawaii Hollywood Bowl Home Houston Hymn iPad iPhone Isla Socorro Jacksonville JaClub Japan Kendo/Kumdo Kids Korea Lake Elsinore LaLaDang Las Vegas Laughlin Leica R3 Live Photo Lobster Lomo Los Angeles Lupin Mac/Tech/Gadget Macro Mammoth Manta Maui Melodic Progressive Mexico Mix Moleskine Molokini Crater Movie Music Musical Napa Nephew New Year New York Niece Nikon Nikon Coolpix Nikon D40 Nikon D70 North Shore NRA O'ahu OAL Oceanside Olympics Olympus TG-4 Olympus u-10 Onsen Orlando Oxnard OZ Palm Springs Panasonic Lumix Panglao Pantages Paris Pechanga Pentax PewPew Philippines Phoenix Photo 2002 Photo 2003 Photo 2004 Photo 2005 Photo 2006 Photo 2007 Photo 2008 Photo 2009 Photoblog Photography Picnic Powder PSD Quote Rain Rainbow Redondo Ro Roppongi Ryu Salt Lake City San Clemente San Diego San Francisco San Jose Santa Barbara Screenshot Scuba Seafood Seattle Seiko Shark Shibuya Shinjuku Silent Disco Singapore SKY june Snorkle Snow Sofitel Solvang Sonoma Sony DSC-W100 Spain TBT Tiesto Tokyo Trance Turtle Twin Falls Twitter UK Uni Valentine Vancouver via Flickr Video Waikiki Wedding Wine World Cup XOXO Yashica Yosemite Yufuin